아래와 같이 학위청구논문 심사 절차 및 양식에 대해 안내하오니, 우리 전공학생들은 반드시 숙지하여 착오없이 논문심사를 받을 수 있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1.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및 접수
: 심사 대상자는 아래 서류를 갖추어 학과사무실로 신청하고 심사료를 납부
제출서류(심사대상자 → 학과사무실) | 심사료 |
① 학위청구논문 심사요구서 1부 | 100,000원 |
② 심사용 논문(PDF 파일 이메일 제출) | |
③ 연구윤리준수 서약서 1부 (원본제출) | 각 학과에서 정한 계좌로 입금 ※ 지난 학기 “심사 연기자”는 심사료 납부 대상 아님 |
④ 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사 결과표 1부 - 인용 및 참고문헌은 제외하여 검사, PDF 파일 이메일 제출 |
2. 학위청구논문 심사요구 취소 (해당 시)
: 논문심사 시작 전 심사 취소자는 별도 서식(학위청구논문 심사요구 취소 및 심사료 환불 신청서)을 작성하여 제출
3. 논문발표 및 심사 진행
: 1심은 학과 일정에 따라 학위청구논문 발표 및 심사, 이후 심사위원과 개별 진행
- 1심이 진행되면 심사를 한 것으로 보고 심사료를 지급하므로, 이후 심사를 철회하더라도 심사료가 환불되지 않음
4. 최종인준날인 논문 제출
: 심사대상자는 최종 인준이 날인된 논문과 아래 서류를 학과사무실로 제출
- 최종인준날인 논문 제출 이후 논문 제목 등의 변경 불가
- 인준날인 일자는 반드시 종심 일자와 일치
- 심사보고서의 각 서류와 최종 논문의 인준은 동일한 도장 또는 서명을 사용
제출서류(심사대상자 → 학과사무실) |
① 논문심사 결과보고서, (해당시)논문제목변경신청서 |
② 논문제목 변경신청서 및 논문심사기한 연장원(해당학생) ※ 연기는 1회만 가능 |
③ 최종인준논문 표지, 속표지 및 인준지 사본 |
④ 최종 논문 ※최종논문은 반드시 지도교수님을 비롯한 심사위원분들께 확인 완료하여야 함. |
5. 최종논문(인쇄본, 파일) 제출
: 최종논문의 인쇄본과 파일을 도서관에 제출(별도 공지)
★기타 참고 사항: 인준지 참고 양식 공유
★첨부파일 1-1.학위청구논문 심사요구서 : 논문확인 학과장 구태완 교수님으로 작성 부탁드립니다.
(융합학부 학과장: 구태완 교수님(2025.03~2026.02.))